안녕하세요. 척척박사 365입니다. : )
5월은 가정의 달,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함께 동내시장에 다녀왔어요!
아니나 다를까 시장에만 가도 푸르른 봄이 온 거처럼 봄나물들이 한창이더라고요.
이 중 5월의 식탁을 아름답게 메워줄 제철음식들이 눈에 확 띄더라구요.
제철음식이 건강에 좋은 건 다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 계절에 수확한 음식은 맛과 영양이 풍부하다는 말씀! 그러니 때를 놓치지 않고 잘 챙겨 먹는 게 좋겠죠. 드시고 힘을 내보시는건 어떨까요?
1. 매실
봄과 여름사이인 5월부터 6월까지 제철인 매실은 매실 장아찌로 해 먹어도 좋고 달달한 매실청으로 만들어놓으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어요. 설마 매실의 신맛이 싫으신가요? 저는 신맛을 좋아해서 레몬도 생으로 먹을 정도예요. 특히 매실의 신맛의 성분은 소화불량에 도움을 주고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해서 매실청이나 매실액을 냉장고에 항상 구비해 둔답니다.
또한 매실 속 키트르산 성분이 독성물질을 제거해 식중독, 설사, 배탈, 복통 등 여름에 걸리기 쉬운 질병들을 예방해 준다고 하니 안 먹을 수가 없겠죠?
추천요리 : 매장 장아찌, 매실청, 매실주
2. 멍게
시큼한 맛이 일품인 멍게! 4월부터 6월까지가 제철인데요. 지방질이 없는 저칼리로 음식으로 다이어트에도 만점!
타우린 성분도 풍부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탁월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만성 질환인 당뇨병을 저하시켜 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저처럼 음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숙취해소가 필수죠? 멍게는 알콜 분해에 좋은 산티올 성분이 가득해서 안주로 같이 먹는다면 금상천화! 취하지 않는다고 술이 계속 들어가겠네요.
추천요리 - 멍게 비빔밥, 멍게 물회, 멍게 젓갈
3. 양배추
양배추 하면 어렸을 때 치킨이랑 먹었던 사라다가 생각나는데요, 위와 장에 좋아 요즘에는 아침에 양배추즙 마시는 분들도 많이 보이는 거 같습니다.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지만 봄에 수확하는 양배추는 약이라고 말할 만큼 영양분이 가장 많아질 때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무기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식품으로 인기가 많아요. 또한 관절을 튼튼하게 만드는 칼슘과 비타민K도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 뼈가 약한 고령자에게 의사 분들이 추천을 많이 하는 채소중 하나입니다.
추천요리 - 양배추 두부말이, 양배추 우삼겹볶음, 오코노미야끼
4. 마늘종
마늘의 제철인 5, 6월엔 당연히 마늘종도 같이 나오는데요. 삼계탕 먹을 때 같이 반찬으로 나오는 마늘종 무침이 생각나서 침이고이네요. 마늘종이 마늘의 꽃줄기인 거 알고 계셨나요? 알싸한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면역력 강화와 항암효과에도 뛰어나며 혈액순환에도 좋아 저처럼 수족냉증을 만성으로 달고 다니는 분이시라면 좋은 효능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제철이 6월 까지긴 하지만 5월까지의 마늘종이 가장 연하고 가장 맛있을 때라는 거 꼭 참고하세요!
추천요리 - 마늘종 무침, 마늘종 장아찌, 마늘종 찹스테이크
5. 장어
대한민국의 스테미너 음식하면 단연 장어죠! 기력이 떨어질 때 이만한 보양식도 없는 것 같습니다.
장어에는 단백질, 콜라겐, 철분, 불포화산지방산 등 몸에 좋은 영양소만 들어가 있는 고단백 식품입니다.
자양강장제의 성분으로 많이 알려진 아르기닌까지 풍부하다고 하니 여름이 오기 전 보양으로 딱이죠?
요즘 감기가 극성이라 체력이 많이 떨어졌는데 피로감과 체력회복에 좋다니 저도 오늘 저녁으로 먹어야겠어요.
추천요리 - 장어덮밥, 장어탕, 장어김밥
6. 두릅
제가 아까 시장 갔더니 봄나물이 한창이라고 했잖아요~ 요즘 두릅이 가격도 저렴하고 얼마나 맛있는지 완전 밥도둑이에요. 다른 양념 필요 없이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먹으면 그 맛이 일품입니다! 향과 씹는 맛은 물론이 와 다른 채소들에 비해 식물성 단백질도 높으니 맛에다가 건강까지 챙기는 기특한 녀석입니다.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과 셀레늄, 칼슘등 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하니 예뻐지는 소리가 저절로 들리네요. 특히 드룹의 씁쓸한 맛은 사포닌 때문인데 이 삼(인삼, 산산 등)에 들어가는 사포닌이 면역력 강화에도 좋고 혈관과 혈당개선에 좋은 건 너무 유명한 말이니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추천요리- 두릅 무침, 두릅 삼겹살말이, 두릅 전
7. 오디
뽕나무에서 열리는 열매 오디는 우리나라의 대표 블랙푸드로 단맛이 강해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특유의 검은빛을 내는 성분인 안토시아닌 색소는 노화방지는 물론 시력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계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또 다른 성분인 데옥시노지리마이신은 인슐린을 조절하고 혈당을 줄여주는 역할을 담당해 당뇨병에도 좋다고 하니 부모님에게 효도 선물로 드리면 너무 좋아하실 거 같아요.
추천요리 - 오디 차, 오디 스무디, 오디 요거트
봄과 여름의 사이로 일교차가 커 면역력이 떨어지기 딱 좋은 요즘,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5월의 제철음식의 효능이 도움이 되셨나요?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으니 살이 찌는 건 시간문제겠네요. 효능과 더불어 요리까지 소개해드렸으니 맛있게 드시고 5월도 다 같이 힘내봐요!
'건강박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기질 부족 증상 및 해결 방법 – 칼슘, 철분, 마그네슘 결핍 대처법 (4) | 2024.09.10 |
---|---|
매실의 효능과 매실청 만들기! 건강에 좋은 매실청 활용법 3가지 (0) | 2024.09.06 |
감기와 몸살에 좋은 차 BEST 6 (0) | 2023.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