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박사

공인중개사 시험 필수! 부동산학개론 기초 완벽 정리 1탄, 부동산의 개념과 특성

by 척척박사 2024. 9.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를 하면서 꼭 알아야 할 '부동산학개론'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가장 먼저 공부하게되는 부동산학개론 속 생소한 단어 들에 익숙해지면,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특히, 부동산학의 기초부터 개념, 분류, 특성까지 차근차근 정리해 보았으니,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부동산학의 서설
먼저, 부동산학이 무엇인지부터 짚어볼게요. 과학을 크게 순수과학과 응용과학으로 나눈다면, 부동산학은 응용과학에 속해요. 응용과학이라는 것은 실생활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과학을 말하는데, 부동산학이 여기에 포함된답니다.

2. 부동산의 개념과 분류
부동산의 개념을 설명하자면, 민법에서 부동산은 '토지 및 그 정착물'을 의미해요. 여기서 '정착물'이란 건물이나 나무 같은 고정된 물건을 뜻하죠. 또한 '준부동산'이라는 개념도 있는데, 이건 부동산과 유사한 법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들을 말해요. 부동산의 경제적 개념은 자산, 자본, 생산요소, 소비재, 상품으로 나눌 수 있어요.

반응형

부동산을 공간적으로 보면, 토지는 단순히 땅뿐만 아니라 지하와 공중까지 포함하는 입체적인 공간을 의미해요. 여기서 '접근성'이란, 어떤 목적지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비용, 거리의 정도를 말해요. 접근성이 좋을수록 그 부동산의 가치가 높아지죠.

또한, 부동산에는 다양한 용어가 있어요. 예를 들어, '복합부동산'이란 토지와 건물이 하나로 결합된 형태로 인식될 때를 의미하고, '부지'는 특정 용도로 제공되는 토지를 말해요. '택지'는 주거, 상업, 공업 용지로 이용되는 토지, '나지'는 건물이나 정착물이 없는 토지죠. '필지'와 '획지'는 각각 토지의 등록 단위와 가격 수준이 비슷한 일단의 토지를 말하며, '후보지'와 '이행지'는 각각 다른 지역으로 전환되고 있는 토지와 그 내부에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토지를 의미해요.

3. 부동산의 특성
부동산, 특히 토지는 그 특성상 다른 자산들과는 조금 달라요. 자연적 특성으로는 부동성(움직일 수 없음), 영속성(영원히 존재함), 부증성(늘릴 수 없음), 개별성(하나하나 다름), 인접성(다른 토지와 붙어 있음)이 있어요. 또 인문적 특성으로는 용도의 다양성, 병합·분할의 가능성, 위치의 가변성 등이 있답니다.

728x90


오늘은 이렇게 부동산학의 기초 개념에 대해 정리해 보았어요. 저처럼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더 많은 정보와 팁을 원하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함께 공인중개사시험 을 준비하는 여러분 모두 파이팅입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728x90
반응형